학교운영위원회도입배경과구성및기능,학교운영위원회의의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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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3-01-21 09: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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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주민자치 정신을 구현하고,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교교
육의 효과(效果)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, 학부모, 지history(역사) 회 인사 등이 자발적
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`학교공동체` 구축이 절실하다. 단위학교의
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, 지역의 실정과 특성(特性)에 맞는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
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별 `학교운영위원회` 를 구성 · 운영하도록 한다.
즉, `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(方案)`(1995.5.31) 중 `초 · 중등교육
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`학교공동체` 구축`이라는 과제(problem)로 성안되었다.`
이러한 설립 취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에 관한 의
사결정에 교사와 학부모의 참여를 보장해 주는 제도적 장치로 볼 수 있다…(省略)
설명
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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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운영위원회도입배경과구성및기능,학교운영위원회의의의
* 학교운영위원회
1. 학교운영위원회의 도입 배경
학교운영위원회는 문민政府(정부)에서 추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되었다. 학교
운영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하는 이유와 그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구성 취지를
살펴보자.
`현재 초 · 중등학교에서는 학교운영의 자율성이 부족하고, 학부모의 학교
운영에의 참여가 미흡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적 자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
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