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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서의 윤리적 딜레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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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3-01-27 21:4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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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I. 들어가며 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은 인간이며,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가치와 철학을 가져야 한다.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복을 포기하겠다고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선택을 할 경우, 혹은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리는 등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경우,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통찰력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제한해야 할 것인지 갈등할 수밖에 없다.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복을 포기하겠다고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선택을 할 경우, 혹은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리는 등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경우,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통찰력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제한해야 할 것인지 갈등할 수밖에 없다. 즉, 社會福祉士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믿음 아래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성취할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전문직 의무가 있다아


I. 들어가며

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은 인간이며, 유능한 社會福祉士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가치와 철학을 가져야 한다. 사회복지는 인간의 가치는 사물로서가 아니라 존재 그 자체에 있다는 존재지향적 인간관을 갖고 있으며, 인간은 계속 발전하고 성장한다는 믿음과 인간 존재의 고귀함을 추구한다.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칙을 실천에 적용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다.
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서의 윤리적 딜레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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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칙을 실천에 적용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다된다. 즉,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믿음 아래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성취할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전문직 의무가 있다.(Weiner, 1990:3-25)
그러나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칙을 실천에 적용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복을 포기하겠다고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선택을 할 경우, 혹은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리는 등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경우,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社會福祉士의 전문적인 지식과 통찰력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제한해야 할 것인지 갈등할 수밖에 없다.

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서의 윤리적 딜레마





이러한 인간관을 기본으로 社會福祉士는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의 가지 결정에 대한 권리가 천부적이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동시에 욕구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.(Weiner, 1990:3-25) 이러한 인간관을 기본으로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의 가지 결정에 대한 권리가 천부적이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동시에 욕구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. 즉,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믿음 아래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성취할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전문직 의무가 있다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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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은 인간이며,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가치와 철학을 가져야 한다. 사회복지는 인간의 가치는 사물로서가 아니라 존재 그 자체에 있다는 존재지향적 인간관을 갖고 있으며, 인간은 계속 발전하고 성장한다는 믿음과 인간 존재의 고귀함을 추구한다. 사회복지는 인간의 가치는 사물로서가 아니라 존재 그 자체에 있다는 존재지향적 인간관을 갖고 있으며, 인간은 계속 발전하고 성장한다는 믿음과 인간 존재의 고귀함을 추구한다.
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서의 윤리적 딜레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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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한 인간관을 기본으로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의 가지 결정에 대한 권리가 천부적이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동시에 욕구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.(Weiner, 1990:3-2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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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. 들어가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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